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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점
- 이름을 가질 수 있다.
- 생성자로 호출하는게 아니라, 메서드 호출이라 좀 더 명확한 네이밍이 가능함.
-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.
- 싱글톤 처럼 만들어서 반환하면 생성비용을 좀더 아낀다. ex)Integer.valueof
-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.
- 디자인패턴처럼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반환.생성자를 사용한다면 해당 클래스만 반환할 수 있지..
-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.
- 오잉 이거 팩토리패턴 아닌가.파라미터로 받은 값으로 분기처리 후 return
-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.
-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uryCPDcoqI&t=289s
- 의존적이지 않게 사용하려할때 유용할듯 하다.
단점
- 정적 팩토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.
- 난 상속을 별로 안좋아하니..
- 프로그래머가 찾기 힘들다
- 음 이거는 문서화를 잘하던지, 규약을 만들어야할듯..
메서드 네이밍은 추천하듯이 개인적으로는 of 나 newInstance, 정도가 좋은듯, getInstance 는 왠지 싱글톤일것같은 느낌이랄까..?ㅎ
===
필요에 따라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사용하던지, 생성자를 사용하되, 정적 팩터리를 사용하는게 유리한 경우가 더 많으므로, 정적 팩터리를 활용하면 좋을듯 싶다.
추가중.
- - 열거타입: https://jeong0427.tistory.com/57
- 플라이웨이패턴:
- Flyweight 패턴은 객체의 재사용을 통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패턴입니다. 인터페이스에 연결된 팩토리 클래스에 ex:hashMap 으로 key, value 를 구성하여, 해당 키가 있으면 해당 객체를 return 없으면 put 하고 return 식으로 같은 객체를 재사용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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